티스토리 뷰


오늘 '불후의 명곡' 프로그램에는 1년 전 우리 곁을 떠나 영원한 별이 되신 고 최희준 씨의 특집으로 꾸며진다고 하는데요. 홍경민, 육중완밴드, 김소현, 장재인, JK김동욱, 박시환 등이 출연하는 고 최희준 원로가수 특집. 오늘은 불후의 명곡 고 최희준 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가수 고 최희준 씨의 1주기인데요. 최희준 씨는 지난해 8월 24일 지병으로 향년 82세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고인은 1960년 '우리 애인은 올드미스' 로 데뷔를 한 후 '하숙생' '인생은 나그네길 어디서 왔다가 어디로 가는가' '팔도강산' 등의 노래들을 히트시키며 뜨거운 사랑을 받았죠. 


원로가수 고 최희준 씨의 본명은 최성준 씨 인데요. 1936년생이신 고 최희준 씨는 당시 보기 드문 대학 출신의 가수셨죠. 고 최희준 씨 학력은 경복고등학교를 졸업 후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행정학과를 졸업하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시 대학 출신 가수들이 많이 없어서였는지 몰라도 최희준 씨 노래에는 영어 단어들이 간간이 들어있었는데요. 최희준 씨의 노래는 또한 모두 재즈를 기반으로 한 스탠다드 팝과 스윙 음악이었기 때문에 당시 트로트가 주류였던 가요계에 새로운 트렌드를 몰고 왔었죠. 


고 최희준 씨는 '진고개 신사' '맨발의 청춘' '빛과 그림자' '하숙생' 등 히트곡을 연달아 발표하며 10여 년 간 전성기를 누렸는데요. 고 최희준 씨는 1964년부터 1966년까지 TBC 가요대상 3연패를 기록, 1966년 처음 만들어진 MBC 10대 가수상에서 초대 '가수왕'으로 뽑힌 이력이 있습니다. 

고 최희준 씨는 1963년 부인 김현숙 씨와 결혼을 했는데요. 부인 김현숙 씨는 1982년부터 유방암으로 암투병을 하셨고 이에 고 최희준 씨는 아내 간병을 위해 10여년간 운영한 서울 중구 레스토랑 '희준'을 처분하셨다고 하죠. 그 후 밤무대에서 노래를 부르며 아내를 간호해 오셨던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기도 했는데요. 그렇게 고 최희준 씨의 부인 김현숙 씨는 1989년 유방암으로 세상을 떠나셨습니다. 


고 최희준 씨는 1991년 김희연 (김비비안나) 씨와 재혼을 했는데요. 부인 김비비안나 씨는 독실한 천주교 신자였기 때문에 고 최희준 씨는 결혼을 앞두고 한강성당에서 천주교 영세를 받았으며 결혼식을 1991년 한강성당에서 올렸습니다. 고 최희준씨 슬하에는 아들 2명과 딸 1명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고 최희준 씨는 1995년 정계에 입문해 이듬해 총선에서 안양시 동안갑 제 15대 국회의원(새정치국민회의)에 당선되었는데요. 당선 후 방송 활동을 중단했지만 2002년 다시 TV에 출연했었고 7년 만에 콘서트도 열었습니다. 고 최희준 씨는 문예진흥원 상임감사 및 한국대중음악연구소 이사장 등을 역임하기도 하셨죠. 


당시 주말 밤 소극장에서 공연을 했던 고인은 "내가 부른 노래에 팬들이 아로새긴 추억을 이번 무대를 통해 되살리고 싶다. 흥행과 상관없이 평생의 예술관이 담긴 음반을 내고 싶다" 고 밝혔고, 고 최희준 씨는 화관문화훈장, 대한민국 연예예술상 대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원로가수 고 최희준 씨는 1960년대 국가 재건의 분위기를 북돋는 건강한 노래로 대중가수의 품격을 높인 훌륭한 분이신데요. 당시 익숙지 않았던 중저음의 허스키한 목소리로 개성 있는 보컬리스트의 전성시대를 주도하셨던 분이십니다. 


미8군 공연을 통해 스윙 재즈 및 팝 분위기의 노래들을 선보였던 고 최희준 씨의 노래모음이 오늘 '불후의명곡' 에서 후배들에 의해 재탄생 될 예정인데요. 어떤 곡들이 어떻게 재탄생 될지 벌써부터 너무나도 기대가 됩니다. 오늘 '불후의 명곡' 본방 사수하며 시청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