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열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의 주장이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철희 의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검찰 수사를 두고 "검찰이 정치를 하고 있다" 고 주장했습니다. 이철희 의원은 이와 더불어 "압수수색했을 때는 검찰의 진정성을 믿었다. 대통령 인사권, 국회 청문권을 침해했지만 검찰이 할일을 하고 있다고 해석했다. 그 뒤 벌어진 일은 내 판단이 잘못된 게 아닌가 회의했다" 고 말했죠. 


이철희 의원은 최근 검찰이 조국 후보자 딸의 고교시절 생활기록부를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 측에 유출했을 의혹을 언급하며 "급기야 오늘은 포렌식한 자료가 청문회 장에 돌아다닌다. 검찰 말고 누가 가지겠나. 참담하다. 이렇게 하소연하고 싶다. 민정수석 때 뭘 했길래 이런가" 라고 반문했습니다. 

이철희 의원은 1964년생으로 올해 나이 56세 입니다. 고향은 경상북도 포항시 출생으로 학력은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 학사, 동일대학교 비교정치 석사과정을 거쳐 한신대학교 국가와시민사회 박사 과정을 밟으셨습니다. 


이철희 의원은 제 20대 비례대표 국회의원으로 소속 정당은 더불어민주당인 전직 시사평론가이자 작가, 정치인 이신데요. 한때 썰전의 패널로 잘 나가다가 20대 총선을 앞두고 문재인 당시 민주당 대표의 손을 잡고 민주당에 입당해 본격적으로 정계에 입문했죠. 그리고 민주당 비례대표 8번 후보로 출마해 제 20대 국회의원이 되었으며 김종인 비대위 시절에는 전략기획위원장으로 일하기도 했습니다. 

이철희 의원은 한때 청와대 행정관으로 근무를 한 적이 있는데요. 중앙 정계 쪽에 있으면서 민주당 쪽 정치인들과도 두루 인연을 쌓았지만 일반 대중들에게는 그리 널리 알려지진 않았습니다.


이철희 의원은 '두문정치전략연구소' 라는 작은 정치 컨설턴트 사무소의 소장으로 여러 토론 프로그램에 출연한 바 있으나 아무래도 이철희 의원의 인지도를 전국적으로 높여준 프로그램은 JTBC 의 '썰전' 이였죠.

이 시기 이철희 의원은 보수 진영의 패널을 맡았던 강용석과 더불어 진보 진영의 패널로서 썰전의 전성시대를 이끌었는데요. 이철희 의원은 썰전의 고정 출연한 이후 상당한 인기를 누리기 시작했습니다. 심지어 썰전 덕분에 이철희 의원은 팬클럽도 생겼을 정도였죠. 이철희 의원은 김구라, 강용석, 이준석 씨와 함께 '하드코어 뉴스깨기'를 맡았습니다. 


이철희 의원의 약력은 대통령비서실 정책2 행정관을 거쳐 두문정치전략연구소 소장, 더불어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을 역임하셨고, 현재는 제 20대 국회희원으로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대행) 및 원내부대표(기획) 직을 맡고 계십니다. 

오늘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에서 여야가 고함을 지르고 신경전까지 벌인 가운데 이철희 의원의 발언에 누리꾼들은 "이철희 의원 말 잘한다. 위원자 지가 뭔데. 보는내내 저래서 한국당 욕먹는다 싶더라" "이철희 진짜 무례하더라. 자기가 먼저 국민학생보다 못하다고 시비털어놓고 이봐요 한번에 부들부들."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댓글